본문 바로가기
지구과학

물의 순환 과정과 에너지 이동

by Pulinblog 2020. 12. 10.
오늘은 지구과학 에서 다루는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중 물의 순환에 대해 알아봅시다. 물의 순환은 지구의 에너지와 물질을 순환시켜주고 지표의 모양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물의 순환을 일으키는 에너지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태양복사에너지입니다. 태양 복사 에너지는 물의 증발을 일으키기 때문에 물의 순환의 시작점이 됩니다.

물의 순환 과정과 그 역할

물의 순환 과정

물은 기권, 수권, 지권, 생물권을 오가며 서로 끊임 없이 순환합니다. 이 때, 물의 유입되는 총량과 유출되는 총량은 항상 같습니다.
  • 먼저, 수권과 지권의 물이 태양 복사 에너지로 인해 증발하여 수증기 형태로 기권으로 이동한다. 물론 생물권에 있는 물의 일부도 식물의 증산 작용을 통해 기권으로 이동한다. (수권, 지권, 생물권 -> 기권)
  • 기권의 수증기는 응결하여 비나 눈이 되어 내린다.
  • 육지로 내린 비나 눈은 육지에 스며들거나, 하천과 지하수를 통해 바다로 이동하고 생물에게 흡수된다. (기권 -> 지권 -> 수권, 생물권)
 

물의 순환이 하는 역할

물의 순환과 열의 이동

태양 복사 에너지를 흡수한 물은 수증기가 되어 기권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기권의 수증기가 응결해서 비나 눈이 되는 과정에서는 열을 대기중으로 방출해 대기에 열을 공급합니다. 이 때, 물이 수증기로 바뀌거나 수증기가 물로 바뀔 때 이동하는 열을 잠열(숨은열)이라고 합니다.

지표 모양 변화

물의 순환은 지표의 모양을 변화시킵니다. 지표를 흐르는 물은 침식 작용과 운반 작용, 퇴적 작용의 원인이 되며, 이들은 지표면의 모양을 변화시키고 여러 가지 지형을 만들어 냅니다.
예를 들면, V자곡, 선상지, 삼각주, 곡류 같은 여러가지 지형들이 물의 순환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이상 오늘은 물의 순환 과정과 그 과정에서의 에너지 이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